리뷰

아이피타임 나스서버 개인용 파일 서버 NAS2e 다양하게 활용하기 NAS-IIe NAS서버

인앤올 2016. 8. 13. 01:21

 

 
아이피타임 나스서버 개인용 파일 서버 NAS2e 다양하게 활용하기 NAS-IIe NAS서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아이피타임 나스서버 개봉기 및 기본 세팅에 이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NAS-IIe NAS서버의 활용기를 리뷰해 드리겠습니다. 개인용 파일서버, 웹하드, FTP 서버, 아파치 서버, MySQL 서버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제품으로 그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바로 리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개봉기 및 기본 세팅에 대한 리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 이곳을 클릭하시면 개봉기 리뷰로 이동합니다. ]
 

 

 

 

 

 

 

 

 

 

 

 

  개인용 NAS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기본적으로 있어야합니다. 물론 다른 공유기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같은 회사 제품이라 호환이 더 잘된다고 합니다. 나스서버는 세로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에도 좋습니다. 

 

 

 

 

 

 

 

  공간이 많다면 굳이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지 않고 가로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아이피타임 NAS서버는 LED 표시 장치를 지원해줘 관리툴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서버의 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스서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하드도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합니다. SATA방식의 HDD 혹은 SSD 두 개를 장착할 수 있는 < 2Bay > 방식입니다. 

 

 

 

 

 

 

 

 

  서버 전면에는 리셋 혹은 USB 복사 기능에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 ipTIME NAS 도우미 >를 실행해서 NAS 관리화면으로 접속해 줍니다. 처음 접속한다면 < admin >으로 암호가 설정 돼 있으며 암호를 변경 하셨다면 변경한 암호로 로그인해주면 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장착한 하드의 세팅입니다. 아이피타임 NAS서버는 최대 2개의 하드를 연결해 직렬이나 병렬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관리툴에서 < 새디스크그룹 >을 선택하고 세팅할 하드를 선택해서 차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새로 세팅해주는 하드는 데이터가 모두 삭제 되니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하고 진행해 주세요. 

 

 

 

 

 

 

 

 

  이제 < RAID 구성 >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총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 JBOD >는 장착 돼 있는 두 개의 하드 디스크를 하나의 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저장 할 때 순차적으로 저장합니다. < RAID 0 >은 JBOD와 같이 두 개의 하드 디스크를 하나의 하드처럼 사용하지만 데이터 저장 방법에서 분산 저장방식을 지원해 줍니다. 분산 저장 방식이 속도면에서는 조금 더 유리하다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 RAID 1 >은 미러링 방식으로 1번 하드에 저장 된 데이터를 2번 하드에 백업해서 저장해 줍니다. 이 방식을 사용할때는 둘 중 하나의 하드만 살아 있다면 언제든지 데이터를 복원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데이터 백업을 위해 NAS서버를 구성한다면 이 방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JBOD와 RAID 0의 방식은 하드의 용량이 다르더라도 상관 없지만 RAID 1의 경우 구성 되는 하드 두 개의 용량을 같은 사이즈로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구성한 JBOD 방식은 두 개의 하드를 통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설정 후 확인해 보시면 하드 두 개의 용량이 합쳐진 크기가 표시 됩니다. 

 

 

 

 

 

 

 

 

  하드 설정이 끝난 후 < 탐색기모드 >로 들어가시면 레이어드 구성 된 하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세팅이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개인용 NAS서버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 Widows 폴더 공유 >입니다. 관리툴에서 < 폴더 관리 >를 선택 후 우측 화면에서 < Windows >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아래 서비스에서 < 윈도우 공유 >를 체크 후 사용자 그룹에서 사용할 사용자를 설정한 후 < 저장하기 >를 눌러 줍니다. 다시 좌측 카테고리에서 < 서비스 관리 > 내에 < 윈도우 파일공유 >를 선택해서 서비스를 실행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이제 내부 네트워크로 연결 돼 있다면 공유 폴더로 파일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 ipTIME NAS 폴더열기 >를 실행 후 공유 폴더에 접속해 줍니다. 

 

 

 

 

 

 

 

 

  이 때 공유 폴더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설정해 놓은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 접속하면 자유롭게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피타임 NAS서버에서 지원해주는 < FTP 서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관리툴 좌측 카테고리에서 < ipDISK 서비스 >를 선택해서 < 실행 >을 클릭하고 적용해 줍니다. 다음으로 < FTP 서버 >를 선택해 역시 < 실행 >을 클릭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 폴더 관리 >를 선택해서 < FTP서버 >에서 < FTP 서비스 >를 체크해서 저장하면 FTP 서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Tunes 서버 >의 경우도 FTP 서버와 설정 방법은 비슷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설정 후 아이폰으로 접속해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저장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NAS서버의 기능 중 < 토렌트 > 기능이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을 나스서버에 다운로드 받아 서버로 접속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좋은 점은 시드가 약한 파일을 장시간 다운로드 받을때 시드만 걸어 놓으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설정 방법은 위에 했던 방식과 비슷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우측 상단에 시드나 마그넷을 추가해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 Apache 서버 > < MYSQL 서버 > < IP CAM > 서비스도 설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으로 NAS서버의 팬 속도를 수동으로 설정해 줄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나스서버 개인용 파일 서버 NAS2e 다양하게 활용하기 NAS-IIe NAS서버 총평

다재다능한 아이피타임 개인용 NAS서버입니다. 파일 공유뿐만 아니라 토렌트, iTunes, Apache, MySQL 서버 등 다양한 방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서버입니다. 또한 두 개의 하드를 레이어드로 구성해 데이터를 2중으로 백업해서 저장 할 수 있어서 안전한 백업용 서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라이트 유저에게는 특별히 필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편의 기능을 지원해 주며 설치 및 세팅이 편리한 서버라 NAS서버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 보셔도 좋을 거라 생각하네요. 개인용 NAS 서버 구매 고려 중이신 분들이라면 구매 전 아이피타임 나스서버도 한 번쯤 고려해 보시면 좋을 거라는 생각을 전하며 이번 리뷰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